[보고서] 아프리카개발은행-런던증권거래소˹Companies to Inspire Africa 2017˼


 

아프리카개발은행과 런던증권거래소는 2017년 4월 26일 ‘Companies to Inspire Africa 2017’의 보고서 발간기념 행사를 AfDB 본부 아비장에서 개최하였다. 보고서의 이니셔티브는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아프리카의 고성장 민간 부문 기업들을 소개하고, 관련 금융기관과 아프리카의 자본 시장을 통해 민간 부문의 자본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런던증권거래소가 아프리카개발은행, 영국의 CDC그룹(前영연방개발공사),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와 함께 진행한 연구 결과, 보고서는 7개 분야에 해당하는 아프리카 42개국의 빠르게 성장하는 민간 기업 343개(서아프리카 124개, 동아프리카 103개, 남아프리카 90개, 북아프리카 61개, 그리고 중앙아프리카 18개)를 소개한다.

피에르 기슬랭 AfDB 민간부문·인프라·산업국 부총재는 개회사에서 아프리카의 발전과 은행의 활동에 있어 민간부문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투자와 아프리카의 성장은 크게 민간부문의 손에 달려있다. 은행의 5대 중점 분야(High-5s)아프리카의 산업화는 민간이 주도하는 성장에 초점을 맞춘다. 유익한 비즈니스 환경 조성과 다양한 금융 부문, 역내의 자원과 해외 직접 투자를 자본화함으로써 가능할 것이다. 비소브린융자와 민간부문의 지원은 은행의 업무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10년 전 전체 10%의 은행 융자보다 작았던 금액이 최근 수년간 빠르게 증가하여 30% 이상에 도달했다.” 보고서는 지역의 가장 많은 중소기업의 수를 목록에 담고 있으며, 아프리카의 민간 기업의 중점과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아프리카가 성장 기회를 가진 핵심 지역임을 강조한다.

이부쿤 아데바요 런던증권거래소의 신흥시장국장은 “런던 증권거래소의 첫번째 지역 발행 보고서 ‘Companies to Inspire Africa 2017’ 발간을 축하하기 위해 아비장에 오게 되어 기쁘다. 이 보고서는 우리 연구 결과의 성과이자 아프리카개발은행, CDC 그룹, PwC와 협력한 결과이다. 이 보고서는 서아프리카의 124개의 비즈니스와 다양한 분야에서 이름을 알린 코트디부아르의 18개 기업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산업 분야를 막론하고 민간 기업들이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됨을 보여준다. 중소기업은 코트디부아르에서 고용 창출과 노동 기술 개발의 중요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고, 이런 성공 사례들을 소개할 수 있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AfDB는 협력과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외부 투자금을 유치하고 있으며, 아프리카의 경제 및 사회 발전을 지원하고 민간 기업 개발을 더욱 가속화 하기 위해 필요한 각 분야의 전문지식을 동원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선별적인 목표와 이니셔티브를 마련해 왔다. “AfDB는 2013년부터 1억2천9백만 미 달러의 투자로 시작된 ‘아프리카 중소기업 프로그램’을 통해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의 대출한도 및 기술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2012년에는 덴마크 국제개발협력처 (Danish International Development Agency; DANIDA)와 스페인 국제협력처 (Agencia Española de Cooperación Internacional para el Desarrollo; AECID)와 함께 ‘중소기업 대상 아프리카 보증 펀드(African Guarantee Fund for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AGF)’를 시작했다.” 프래니 로티어 AfDB 수석부총재가 연설하였다.

이번 행사는 PwC의 파트너와 FTI컨설팅의 후원자, 씨티은행 등의 기관 참여자들과 사모펀드, 투자자, 민간 기업, 정책결정자, 금융기관, 증권거래소 및 자본 시장과 관련 있는 아프리카 각국의 시니어 대표들도 참석하였다.

전체 보고서 다운로드

 



    
ページトップ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