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리스크 관리

금리 리스크 관리

사업 리스크는 프로세스, 시스템 또는 인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 예기치 않은 사건 또는 계약 불이행으로 인한 손실이라고 정의된다. 사업 리스크는 무한정한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고, 최근에 널리 알려진 전 세계 대기업들의 실패 사례를 통해 볼 수 있듯 기관은 이러한 리스크로 인해 심대한 재무적 손실 및 명예 실추에 직면하기도 한다. AfDB는 다른 금융기관과 마찬가지로 정보, 통신, 물리적 안전, 사업 지속성, 감독, 거래 처리, 결제 시스템 및 절차, 법적 수탁자 및 기관 책임 이행의 문제에 따른 내부 활동이나 외부 사건으로 인한 잠재적 손실을 포함해 다양한 유형의 사업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다.

AfDB 그룹의 사업 리스크 활동

현재 AfDB 그룹의 사업 리스크 관리 활동은 시스템 환경 개선 및 프로세스 변경으로 구성되며, 향후 통합 관리를 위한 기본틀도 구축될 예정이다. AfDB 그룹은 지난 수 년 간 그룹의 과업 수행 효율성을 개선하고 내부 관리 환경을 전반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광범위한 개혁을 단행하였으며, 여기에는 다음 사항이 포함된다.

인력 관련 개혁

  • 파악된 기술 불균형의 해결을 위한 역량을 갖춘 신규 직원 채용
  • 직원들이 효과적인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
  • 최근 도입된 이동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 순환을 시행함으로써 직원들의 동기 쇄신 및 단조로운 업무에서 발생하는 리스크 방지

절차 관련 개혁

  • 직원 규칙 및 행동규범/윤리를 포함하는 각종 규칙 및 규정의 개정/작성 및 배포
  • AfDB 전반에 걸친 사업 절차 재구성
  • 조직 변경 및 재편성
  • 권한위임 매트릭스 상세화
  • 조직의 우선순위에 맞춰 자원을 할당하기 위한 5개년 전략계획 개발

시스템 관련 개혁

AfDB 그룹의 정보기술 환경은 다음과 같이 중대한 개혁을 거쳤다.

  • 단일한 전사적 통합 소프트웨어(SAP)로 대부분의 거래처리 활동 통합
  • 최첨단 소프트웨어 환경(SUMMIT/Numerix)으로 AfDB의 재무 활동 관리
  • 문서 보관 및 회수 시스템(DARMS 프로젝트) 구현으로 AfDB의 중요 문서 대부분을 전자적으로 저장 및 회수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기관 기록을 효율적으로 보존할 수 있게 됨

외부 사건으로 인한 변경사항

AfDB는 재난이 발생한 이후에도 모든 핵심적인 사업을 즉각 지속하고 여타 모든 사업도 차차 지속할 수 있도록 검증된 업무 지속성 및 재해 대비 계획을 보유하고 있다. 동 계획은 지속적인 준비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상시 업데이트 및 테스트를 거치고 있다.

상기 기술된 개혁 수단은 모두 AfDB 그룹의 전반적인 사업 리스크 대비 상태를 개선하는 데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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